유니티)오큘러스 스토어 업로드 및 applap 출시하기_(전체과정) 1탄
왜 전체과정이라고 따로해놨냐면 오류나고 문제생겼던 과정을 다 적어두고 정리본은 따로 올리려고한다
https://developer.oculus.com/
오큘러스 개발자계정 생성하기, 페이스북 계정으로해야함
개발자 모드로 계정 전환필요
[1. 오큘러스 앱 생성하기]
등록할 새 앱을 오큘러스 데벨로퍼 허브에서 만듭니다.
앱 등록하기
ODH에서 새 앱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됨
앱랩은 사이드로드같은 개념이고 공식 업로드를 하려면 스토어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퀘스트를 선택하면 앱랩 업로드니까 공식업로드 하려는분들은 더 알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앱랩으로 진행할 예정이라 앱랩 선택해주고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새로운 앱 매니징공간이 생겼다
이제 업로드를 할수있음
[2. 일단 한번 업로드해보기]
ODH 를 켜준다
https://developer.oculus.com/documentation/unity/ts-odh/?locale=ko_KR
없는 사람들은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됩니다
app distribution에서 생성된 앱을 선택합니다.
채널별로 업로드가 가능함
alpha, beta, rc 순으로
내부공유, 외부공유, 출시직전의 의미입니다.
저는 바로 출시해야하고 내외부 테스트 과정을 생략하여 바로 rc 채널로 업로드하였습니다.
업로드하려는 빌드파일 선택하고
옵션 설정들이 있는데 딱히 해당되는게없음 넘깁니다
업로드 하고 대기하면 나오는 팝업을 확인합니다
manifest 관련한 에러가 뜹니다
[2. 오큘러스 시그니쳐파일 생성하기]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살펴봄
https://developer.oculus.com/manage/tools/osig-generator/
Apps that access VR functionality must be built with a unique signature
일단 개발자 서명파일을 추가해보려한다
공식문서대로 따라해본다
기기아이디 찾기
cmd를 켜서 디바이스를 찾는다
아이디 확인 (List of devices attached 아래로 나오는 고유번호가 아이디입니다)
다시 위 링크로 들어가서 내 아이디를 입력하고 download file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하기
파일을 유니티에서 정해진 경로로 옮겨줍니다.
다시 빌드함
[3. 유니티에서 인증용 키 생성하기]
에러를 확인해봅니자
verify your keystore build settings are correct.출시용은 인증용 키가 필요합니다
유니티 빌드시 키스토어를 설정해주면됩니다
유니티에서 키스토어를 생성하여 인증서를 생성할수있음 한번 등록하면 해당 인증서로 계속 업로드해야하기 때문에 잃어버리면 안됩니다
새로 생성될 위치랑 이름을 정하고
https://unitybeginner.tistory.com/27
https://notyu.tistory.com/16
참고해서 만들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네
64bit로 설정해야하는데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64bit로 설정하기위해 scripting backend 설정을 수정합니다
IL2CPP로 바꿔주고 64비트로 변경
이제 키스토어를 선택하고 비번을 입력합니다.
다시 빌드 합니다
어림도없지!
이건 우리 프로젝트내의 문제였습니다
전처리기에서 플랫폼 제한을 걸어놨는데 가끔 씹히는데 어처피 안쓰는 내용이라 해당내용 지우고 재빌드 했습니다
재 빌드 후 다시 업로드합니다
러닝되는 부분 기다립니다
[4. android nsc 설정하기]
보안 설정이 남았습니다
테스트 결과에서 더보기 클릭하면 해결방법이 나옴
https://ichi.pro/ko/injeungseo-gojeong-eul-sayonghayeo-android-keullaieonteueseo-seobeowaui-boan-tongsin-104813553867122
> 위 문서에서 안드로이드 인증서와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서 참고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메니페스트에서 해당 xml을 읽어오는 경로를 보면
cleartextTrafficPermitted를 true가 아니라 false로 바꿔줬다
기본적으로 texttraffic을 차단시켜주게 되었다.
다시 빌드하고 업로드하면 이제 테스트 완료후 모두 파란불로 나온다 야호!
이제 제출하려고 빌드파일을 선택해주려는데
release channel with uploaded debuggable binaries public is not allowed.
릴리스채널에 디버그 빌드 파일을 업로드하려해서 문제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얼른 디버깅 체크해제하고 다시 빌드합니다.
다시 모든 과정을 거치고 제출파일을 등록해주면 끝입니다
와~~
업로드 및 이후 과정은 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